[나은혜칼럼] 여호와 이레
(창 22: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이삭을 번제물로 드리려고 모리아 산에 올라간 아브라함이 이삭을 결박하여 제단의 나무 위에 올려놓고 그를 죽이려는 순간, 하나님은 그를 급히 멈추게 하시고 수풀에 걸려 있는 어린 양을 발견하게 하시고 이삭 대신 어린 양을 취하여 번제로 드렸다.
이 말씀에서 ‘여호와이레’, 곧 “여호와께서 준비하신다”는 말씀이 생겼다.
① 성경에 ‘여호와 복합 명사’가 많이 나온다. 곧 하나님을 잘 설명해 주는 말들인데 복합 명사로 되어 있는 말씀들이다.
곧 여호와 이레(창 22:14/준비하셨다), 여호와 닛시(출 17:15/여호와는 나의 깃발). 여호와 살롬(삿 6:24/평화), 여호와 삼마(겔 48:35/거기 계시다) 등이 나온다. 그 외에도 여호와 라파(출 15:26/치료하시는 하나님), 여호와 로아(시 23:1/나의 목자), 여호와 체덱(렘 23:6; 33:16/공의) 등이 있다.
② 하나님은 사람을 만들기 전에 엿새 동안 모든 것을 만드셔서 완벽한 준비를 하셨다. 마치 아기를 낳기 전에 출산과 육아에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하고서 아기를 낳는 것과 같다.
③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셨는가? 다른 길은 없었다.
오직 그리스도였다. 그의 희생, 곧 그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구원에 이르게 되었다. 그리스도의 대속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만 구원은 이루어진다.
하나님이 우리의 구원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시는가?
① 성경 66권 중에 ‘여호와 이레’를 가장 많이 보여주는 책은 요나서다. 하나님은 요나가 다시스로 도망가려고 하자 다시스로 가는 배를 준비해 두셨고, 배를 타자 큰 풍랑을 준비하셨고, 요나를 바다에 던지게 되자 큰 물고기를 준비하여 그를 집어삼키게 하셨다.
하나님은 그 물고기를 인도하셔서 니느웨에 가서 요나를 토해 내게 하셨다. 그가 사흘길을 돌며 회개를 외치자 겸손한 왕을 이미 준비하셔서 백성들이 금식하며 회개하게 하셨다. 요나는 심사가 뒤틀려서 불평을 하였지만 박덩굴을 준비하셔서 요나로 그늘에서 편히 쉬게 하셨으나, 벌레를 준비하셔서 박덩굴의 그늘을 없애 버리셨다. 요나에게만 그렇게 하실까? 아니다. 당신을 위해서도 이렇게 세밀하게 모든 것을 준비하신다. 이것을 깨닫는 사람이 복된 사람이다.
②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위해 온갖 좋은 것을 준비하시지만, 특히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가장 좋은 것을 준비하신다. 그래서 바울은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고전 2:9)라고 하였다.
③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이 세상에서뿐 아니라 내세에 얻게 될 천국의 행복과 영광도 모두 준비해 놓으셨다. 그래서 예수님은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어라.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요 14:1-3)라고 하셨다.
어떻게 해야 하나님이 예비하신 것을 받을 수 있을까?
① (고전 2:9; 요 21:15-17) 하나님을 제일로 사랑해야 한다. 악인도 자기 자식에게는 좋은 것을 줄 줄 안다(마 7:11).
② (마 7:7-8; 요 14:14-15) 열심히 기도해야 한다. 특히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구해야 한다. ③ (요 15:7) 그리스도 안에 거하며, 마음에 주님의 말씀을 가득히 채워야 한다. ④ (마 7:21-23)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범사에 하나님의 뜻을 행해야 한다.
⑤ (창 22:13) 눈이 열려야 한다. 모리아 산 위에 하나님은 이미 어린 양을 준비해 놓으셨지만 아브라함의 눈이 열리지 않았을 때에는 그 양이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그가 하나님께 순종하여 이삭을 제단 위에 드렸을 때에 비로소 눈이 열려 그 양을 볼 수 있었다. 당신 자신을 먼저 제물로 드려야 한다. 그때에 당신 눈이 열리고 하나님이 예비하신 놀라운 세계가 보인다.
“(창 26:12-13) 이삭이 그 땅에서 농사하여 100배나 얻었고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그 사람이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어”
이삭은 농사꾼이 아니고 유목인인데도 농사를 지어 100배의 추수를 얻었다. 우주를 돌리시는 전능하신 주님께 뜨거운 사랑으로 순종하면 이 세상에서와 내세에서 놀라운 복을 받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