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수칼럼] 100세 이상 팔팔하게 살려면

전문가 칼럼

[이성수칼럼] 100세 이상 팔팔하게 살려면

요즘은 수명이 점점 길어지고 있습니다. "9988 1234"라는 전화번호 뒷자리 같은 숫자 배열이지만 이는 "99세까지 팔팔하게 살고, 하루 이틀 앓다가 사흘 만에 죽자(4사)라는" 뜻으로 건강하게 살다가 삶을 마무리하고 싶은 시니어들의 소망을 담고 있습니다.


작년 통계(統計)에 의하면 우리나라 여성(女性)의 평균수명(平均壽命)은 90.7세, 남성(男性)의 평균수명은 86.3세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만 100세 이상 고령자 수가 지난해 3천159명으로 5년 전에 비해 72%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이 2천731명으로 대다수를 차지했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100세 이상 고령자는 지난해 6.6명으로 해마다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회에 가도, 상록회, 대한부인회 모임에 가도 90세가 넘은 할머니들을 많이 볼 수가 있지만 할아버지는 보기 힘듭니다. 100세 이상 장수하려면 다음 사항(事項)들을 실천하십시오.


치아(齒牙)의 치실 사용을 하십시오. 이것은 동맥(動脈)을 건강하도록 도와줍니다. 구강 청결을 도와 박테리아가 혈관으로 스며들어 동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합니다. 동맥의 염증은 심장질환의 주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입안에 박테리아가 많은 사람은 동맥 안이 걸쭉할 가능성이 높아 심장질환의 가능성이 높으니 최소한 하루에 2번 치실 사용을 하면 치주질환과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계속 움직여야 합니다. 젊음의 원천은 운동입니다. 운동의 장점은 기분을 좋게 해 주고, 정신적인 통찰력, 균형감, 근육과 뼈의 강화 등입니다. 하루에 30분씩 동네를 한 바퀴 돌거나, 쇼핑몰이라도 가서 도는 것을 권합니다. 요가도 좋은 운동입니다. 운동은 젊음을 유지하는 샘(泉)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시리얼로 아침 식사를 하십시오. 섬유질이 많은 아침 식사는 당뇨병과 심장병을 예방합니다. 통밀(whole grain)로 만든 시리얼을 아침에 먹으면 특히 나이든 사람들이 하루 종일 적정한 혈당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6시간 이상 잠을 자야 합니다. 수면은 우리의 몸이 정상화되고 세포를 치유하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루 6시간 이상의 숙면을 취하는 것이 100세까지 사는 지름길입니다. 하루 8시간 이상의 수면은 오히려 몸에 해가 됩니다. 건강보조식품이 아닌 통곡류 음식으로 영양분(營養分)을 섭취하십시오. 설탕이나 백색 밀가루 음식보다는 색색의 과일과 야채, 현미밥, 통밀빵 등에는 갖가지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부족한 흰빵, 흰쌀밥, 흰설탕 등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健康檢診)을 받고 만성질환(慢性疾患)을 관리해야 합니다.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은 인지(認知)기능을 떨어뜨리고 기대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여기에 대한 적절한 의학적 치료를 받아야 수명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게리 스몰 박사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서 만성질환에 대한 적절한 의학적 치료를 받아야 수명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100세 이상 장수(長壽)하는 사람들은 근심(根尋)걱정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즉 무수옹(無愁翁)이 되어야 합니다. 수(愁)는 근심 걱정이고, 무(無)는 없다는 뜻이며 옹(翁)은 노인입니다. 무수옹은 장수합니다. 우디 알렌처럼 걱정이 있을 때는 유머로 풀어 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노이로제는 건강의 적이니 만큼 요가 운동이나 심호흡 등으로 풀어 보십시오.


100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들은 규칙적으로 생활을 합니다. 평생을 유지하는 식습관과 같은 종류의 행동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습관은 장수의 지름길입니다. 과음하고 잠자리에 늦게 들거나 하면 나이든 사람들은 면역력이 떨어져 이를 회복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요합니다.


친하게 지냅시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정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혼자 사는 노인들을 일찍 사망하게 하는 우울증을 예방합니다. 노인정이나 노인(老人)들의 모임에 자주 나가 사람들과 어울려야 장수합니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과자를 먹거나 술을 마시는 것은 금물입니다. 사랑하는 가족, 골육(骨肉)친척, 친구들과의 규칙적 교제는 우울증과 조기 사망을 예방합니다. 


충분한 야채, 과일 섭취, 금주, 금연을 함으로써 심장마비의 위험을 약 50% 줄일 수 있으며 식습관, 행동 습관, 스트레스 해소 등이 노화의 진행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의외로 쉬운 습관들이 장수(長壽)의 비결이 됩니다. 눈 건강을 위한 시력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 현대인들은 하루에 몇 시간씩 업무나 재미 등으로 디지털 화면을 응시하는 일이 잦습니다. 


이와 같은 행동은 눈에 무리를 주고 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에 영국 국립시각장애인협회(RNIB)는 시력을 보호하고 눈에 필요한 휴식을 주기 위해 20/20/20 규칙을 지킬 것을 제안했습니다. 즉 20분마다 20초씩 눈에 휴식을 취하고, 20피트(약 6.1m) 떨어진 물체를 보는 운동을 하라는 것입니다. 6.1m 떨어진 곳의 물체를 보는 것만으로도 눈을 좋게 합니다.


고령일수록 신앙생활을 하십시오. 신앙을 가지고 종교에 의지하는 영적 생활은 단순히 종교 의식에 참여하는 것을 넘어, 믿음을 삶의 기준으로 삼고 행동하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신(神), 초월적인 존재, 또는 종교적 교리에 대한 확신을 포함합니다. 이는 기도, 봉사, 예배, 전도, 헌금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믿음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고, 도덕적인 성장을 이루며, 궁극적으로는 신앙생활이 공동체에 기여하며 장수할 수 있습니다. 99세가 아니라 120세까지 건강하게 살려면 앞서 말한 것들을 실천하여야 합니다. 그것은 평상시에 행하는 습관의 연속일 뿐입니다.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