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준비 행동강령

전문가 칼럼

은퇴 준비 행동강령

더 저축하라


​현재 직장에서 401(k)플랜을 제공하고 있다면 한도액까지 최대한으로 불입하는 것이 좋다. 특히 회사가 매칭해주거나 50세가 넘어 한도액이 늘어났다면 이를 적극 이용해야 한다.


부채를 최대한 줄여라


​저축만큼 중요한 것이 부채를 없애는 것이다. 은퇴 후에는 소득이 대폭 줄어들 가능성이 높으므로 최대한 부채를 줄어야 한다.

가능하다면 주택담보융자(모기지) 상환 속도를 높이고 높은 이자율의 크레딧 카드 빚도 낮은 이자율의 카드로 이체하거나 빨리 줄여나가야 한다. 부채와 관련해 전문적 도움이 필요하다면 전국크레딧카운슬링재단(NFCC)과 같은 공신력 있는 비영리 단체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800-388-2227 , www.nfcc.org


의료 비용을 고려하라


​선택의 여지가 있다면 최대한 본인 부담금이 싸거나 처방약 비용이 적게 드는 건강보험 플랜을 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당뇨병이나 심장병 등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성질병에 걸려 약을 꾸준히 복용해야 할 경우라면 약값이 적게 들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이 넓은 플랜을 택해야 한다.


현금 구매 습관을 길러라


​불필요하게 부채를 늘릴 수 있는 크레딧 카드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현금이나 데빗 카드를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꼭 크레딧 카드를 써야 하는 상황이라면 가급적 매달 모두 갚아 버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수수료나 공과금을 낮출 기회를 잡아라 


​일부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처음 낮은 가격으로 고객들을 유치한 후 나중에 높은 수수료를 부과한다. 일상적으로 매달 지불하는 케이블 TV, 인터넷, 전화 요금 등을 살펴보고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 은행이나 보험회사들이 이전에 부과하지 않던 수수료를 슬쩍 부과하고 있는지, 불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청구하고 있지 않는지 등도 체크해야한다.


​유틸리티 비용을 줄여라 


​큰 돈은 아니라도 전기 요금이나 난방비 등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한다. 조금씩 절약하는 것이 나중에 큰 목돈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할인 혜택을 적극 이용하라 


​일상적인 소비 활동을 하더라도 온라인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할인 쿠폰이나 세일 행사를 적극 이용해야 한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장기간의 이런 소비 습관은 세월이 흐르면서 예상보다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저작권자 ⓒ 최명희 한솔보험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