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칼럼] “자신감을 갖는 삶”

전문가 칼럼

[정병국칼럼] “자신감을 갖는 삶”

사람이 한평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일을 하고 많은 만남을 가지며 많은 경험을 한다. 경험은 몸소 겪은 일이나 사건이므로 평생 동안 잊혀지지 않는다. 경험은 산 지식이 되기도 한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은 몸은 늙어가지만 정신적인 삶은 여전히 젊은이의 삶을 산다. 


즉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가면 생각과 관념이 생생하다. 생생하다는 것은 살아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 나이가 들고 늙어가면서 자연히 삶에 자신이 없어지는데 이는 지극히 자연적인 현상이다. 그런데 자신감을 키우는 법을 우연히 인터넷에서 읽었다.


오늘 칼럼에서 그것은 하나씩 열거하면서 자신감을 키워보려고 한다. 첫째, 자신이 없을 때 행동에 나서라. 자신감이 없을 때 행동에 나서기는 참으로 어렵다. 그것은 곧 흐르는 물과 정체된 물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정체되어 있을 때 의심과 불안감이 상한 물속의 모기만큼이나 강한 번식력을 갖는다고 한다. 


문필가 데일 카네기는 “무위는 의심과 걱정을 키운다. 그리고 행동은 자신감과 용기를 낳는다”는 명언을 남겼다. 우리는 빈번하게 실패의 결과를 과대평가하는 것처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우리를 정신적으로 마비시킬 수 있다. 그럴 때 자주 행동을 개시하여 자신감을 키우도록 권한다. 


둘째, 매일 자신의 심리적 안전 지대 밖에서 무엇인가를 시도하라. 우리는 심리적 안전지대를 확장하지 않으면 그 안전지대는 자꾸만 줄어든다. 항상 도전하고 자신을 개선하면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이 편해질 것이다. 그다음엔 위험을 감수하고 도전하는 자신의 정체성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새로운 시도는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살찌게 하고 능력의 원천이 될 것이다. 바로 이것이 모든 성공의 초석이 될 것이다. 


셋째, 타인에게 집중하라. 자기 대신에 타인에게 관심을 기울여라.

타인들에게 질문을 하라. 타인과의 대화를 그와 연관성을 찾기 위한 게임으로 전화하라. 칭찬에 인색하지 말고 능력이 되는 한 타인 돕기를 자청하라. 타인의 최대 장점을 찾아내려고 노력하다 보면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는 데 보탬이 될 것이다.  


넷째, 멘토를 만들어라. 멘토가 주는 조언과 멘토와의 관계는 아주 소중한 자산이다. 멘토가 조언하는 일장일단에 근거한 객관적인 판단 때문에 기회에 대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이것이 혹시 실패하더라도 다시 재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든든한 지원군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러면 새로운 도전에 나설 의지가 더욱 강해질 것이다. 


다섯째,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혼자서 말하라. 항상 누군가가 자신을 폄하할 때 자신감을 갖기란 쉽지 않다. 긍정적인 태도로 친구와 대화를 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긍정적으로 태도를 바꿔라. 


여섯째, 비관론자들을 인적 네트워크에서 제외시켜라.

공적이나 사적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건설적인 비판을 환영하고 수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당신과 당신 삶에 늘 부정적인 견해를 표하는 사람들이 있고 그들에게 당신의 가치를 설득시키려고 애쓰는 것은 시간 낭비이다. 그들의 비관론은 전염성이 있으므로 그런 이들을 빨리 파악하고 결별하고 상대하지 말라. 


일곱 번째, 건강을 챙겨라. 시간을 쪼개어 운동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라, 체력이 받쳐줘야 무슨 일이든 할 수 있고 새로운 도전도 할 수 있다. 건강을 잃으면 당신의 모두를 잃는다. 


여덟 번째, 숙제를 거르지 말라. 자신이 하는 일이나 종사하고 있는 업계에 대한 최신 뉴스에 항상 관심을 기울이고 일하는 회사와 부서를 내외로 속속들이 파악하라. 어려운 업무를 앞두고 있다면 마음속으로 준비하고 연습하라. 자신감을 쌓는데, 지식과 준비성처럼 좋은 재료는 없다. 


아홉 번째, 보디랭귀지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라. 당신의 자세와 전체 외양은 당신의 마음가짐, 이미지와 타인들이 당신을 대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지도자가 되기를 꿈꾼다면 지도자처럼 옷을 입고 행동해야 한다. 정자세로 서 있거나 앉고 상대방과 눈을 맞추고 미소를 지어라. 자기의 업종에 어울리는 전문적인 복장을 갖춰라. 옷이 날개라는 말도 있다. 


덜덜 떨거나 폐쇄적인 자세와 잦은 한 숨은 상대방에게 긴장감을 준다. 잦은 한숨이나 긴장감을 주는 행동은 없애라. 마지막으로, 매일 매사에 감사하는 연습을 하라. 감사하는 마음은 자신의 행동을 단정하게 만들고 일을 맞을 준비를 하게 만든다. 하루의 첫 한 시간은 오늘 감사한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 감사함으로 일을 시작하는 것이 그날의 성공을 가져오는 첩경이고 시작임을 알아야 한다.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고 그 생각 여하에 따라 성공과 실패를 가늠할 수 있다. 요즘 세상은 생각하고 사유하는 인간이라야 살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는 세상이다. <내용 일부 인터넷 참조>

0 Comments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