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영칼럼] 다스리는 훈련

전문가 칼럼

[박미영칼럼] 다스리는 훈련

사람들은 일어나지 않을 걱정에 미리 불안해하며 쓸데없는 걱정으로 기쁨, 행복, 웃음을 잊고 살아간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어떤 조언과 위로도 통하지 않을 때가 있다.

내일은 오늘의 연장으로 미래는 곧 현재의 연속이다. 


지금, 이 순간의 자기 모습이 어떤가를 보면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지금, 이 순간의 나의 모습이 곧 미래이므로 걱정보다는 매 순간 잘 살아야 한다. 걱정도 팔자라고 쉽게 내뱉지만, 알면서도 소굴에서 헤어나지 못할 때가 많다. 걱정을 하나씩 제거하는 연습도 필요하다. 걱정의 무게가 커지게 되면 우울증과 자존감만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는 성장하는 마음을 중단시키는 일이다. 어떤 이는 "걱정이 소용없다는 것을 알지만 떨칠 수가 없다"며 걱정이 일상화가 되어있다고 말한다. 아무 생각 없이 배짱이 기질로 살아가라는 소리는 아니다. 걱정할 분량을 압축해서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함께 동반해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과도한 걱정을 자주하는 것도 심각한 중독이다. 걱정의 반 이상은 절대 현실로 일어나지 않는다는 통계도 있다. 자신이 만들어내는 병이므로 걱정으로 낭비하는 시간을 의지적으로 통제해야 한다. 인생의 가장 소중한 시간을 가장 쓸데없는 시간으로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 잡생각을 제거하는 방법도 배워야 한다.


일어나지 않을 불안한 걱정보다는 문제에 대한 철저한 행동으로 연습을 반복하는 노력이 더 현실적이다. 반대로 예상 밖의 일이 갑자기 발생하면 '잘 될거야', '잘 할 수 있어', '일단 한번 부딪혀보자'는 식의 순간적 배포를 키우는 단련도 중요한 과정이다. 


어떠한 결과라도 수용할 자세를 준비한다면 마음을 다스리는데 필요한 훈련이 될 것이다.

쓸데없는 추상적인 걱정은 마음과 정신을 망치는 독이다. 지금 당장 걱정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해방시켜야 한다. 모든 세상일이 자신의 마음 먹기에 달려있다.

자신을 다스리는 마음가짐을 가질 때 즐거운 일들이 뒤따라오는 법이기 때문이다.

0 Comments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