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칼럼] 성공한 사람(1)

전문가 칼럼

[정병국칼럼] 성공한 사람(1)

성공한 사람(1)  


1. 매월 장미꽃이 피는 것을 바라본다. 그것은 즐거운 하루의 시작이다.  

2. 매월 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듣는다. 주위의 목소리를 보다 잘 듣기 위해서이다.  

3. 아이들을 위해 시간을 비워 둔다. 아이들이 장성하여 곧 곁을 떠나기 때문이다.  

4. 노인들과 함께 즐긴다. 무료한 삶을 위로해 주고 인생의 지혜를 얻기 위해서이다. 

5. 여행을 떠난다. 그것은 심신을 정화해 주고 새로운 에너지를 준다.  

6. 책을 읽는다. 지식은 힘이다. 그리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간 스승들의 가르침을 접할 수 있다.  

7.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건강이 잃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것을 잃기 전에 보전해야 한다.  

8. 일을 잊지 않는다. 정상에 오르기 위해선 벼랑이든 둔덕이든 걸어 올라가야 하기 때문이다.  9. 사랑을 외면하지 않는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그의 오늘이 있고 내일이 있다.  

10. 항상 여유로운 웃음을 띠고 있다. 승리자는 보다 많이 베풀 수 있는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이상은 데일 카네기가 말하는 '성공한 사람의 열 가지 버룻'이다. 물론 성공한 사람이 모두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그렇다는 이야기이다. 각자 자신을 평가해 보기 바란다. 

나 자신은 이 열 가지 중 여섯 가지 정도를 하고 있다. 반은 넘었지만 역시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은 아닌 성싶다. 나머지 네 가지는 시간이 없어서 못한다는 핑계를 댈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라고 해서 시간이 남아돌지는 않을 것이다. 

성공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도 문제가 된다. 어떤 사람은 성공은 못 했는지 모르지만 행복하게 살고 있다. 성공을 하려는 것도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라면 행복하게 사는 사람은 이미 성공한 사람이 아니겠는가? 집이 가난하고 공부를 많이 못했다고 해서 행복을 못 느끼는 것은 아니다. 또한 출세를 못했다고 불행한 것도 아니다. 종교적으로 깊은 경지에 도달하면 아무것도 부러운 것이 없다. 이런 사람은 사회적인 성공은 헤아리지도 않는다. 그러나 그는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오두막집에서 근근이 가난하게 살고 있지만 가족과 더불어 행복을 느끼며 산다면 이 사람도 행복한 사람임에 틀림없다. 하여간 성공한 사람은 위에 열거한 열 가지를 모두 습관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데에는 공감한다. 어제는 하나의 꿈이며 내일은 하나의 희망이다. 오늘의 삶을 충실히 살았을 매 지난날은 즐거운 꿈이며 모든 앞날은 빛나는 희망이다. 그러므로 오늘을 똑똑히 바라보자.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과오를 범한다. 하지만 그것들은 고칠 수 있는 것이다. 과거의 잘못된 그늘 속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이는 아이아코카 크라이슬러 회장의 말이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고 잘못을 저지른다. 그러나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고 그는 말한다. 장미꽃이 피는 것을 바라볼 수 있는 여유와 즐거움이 있어야 한다. 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듣는다는 것은 주위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으라는 말이다. 나는 이 두 가지를 제대로 못한다. 많은 사람들이 남의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 않는다. 나도 마찬가지이다. 거기서부터 불협화음이 생기고 불화가 생기게 된다.  

꽃과 대화는 못 할망정 꽃을 바라볼 수 있는 여유와 기쁨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도 나는 어렵다. 이유는 그럴 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나만 시간이 없는 것도 아닌데....  

<다음 호에 계속>

0 Comments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