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연금 - 13(Social Security Benefit) (사회보장연금 수령 방법)

전문가 칼럼

사회보장연금 - 13(Social Security Benefit) (사회보장연금 수령 방법)

사회보장연금 수령 방법


​오랜 기간 사회보장연금은 사회보장국으로부터 흔히 '소셜 시큐리티 체크' 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체크를 우편으로 수령했다. 하지만 최근 전자결제 시스템의 발달에 따라 수혜자의 은행계좌로 직접 입금 (Direct Deposit)하거나 선불(데빗) 카드 (Direct Express debit card)를 통해 지급하는 방식으로 대부분 바뀌었다.

현재 체크로 연금을 받는 사람이 은행 계좌로 직접 입금되는 것을 희망할 경우 사회보장국 웹사이트 외에도 전용 웹사이트 (www.godirect.org)나 전화로 신청 가능하며 웹사이트에서 직접 입금 신청서 양식을 작성한 다음 출력해서 사회보장국 로컬 오피스로 제출해도 된다. 현재 거래 중인 은행에 연락해서 신청을 도와달라고 요청해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때 최근 연금 체크 사본, 사회보장번호, 12자리 연금체크 번호, 최근 연금 체크 금액, 은행고유번호 (Routing Number)와 계좌 번호 및 계좌 종류 등이 필요하다.

연금 수령 계좌를 바꾸는 것은 온라인 my Social Security 계정을 이용하거나 전화, 로컬 오피스 방문 등으로 가능하다. 다만 이 과정이 30~60일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새 계좌로 연금이 입금되는지 확인하기 전까지는 이전 계좌를 없애지 말아야 한다.

또 한 가지 편리한 수령 방법은 '다이렉트 익스프레스 (Direct Express)' 라는 데빗카드 프로그램에 가입하는 것이다. 특히 은행 계좌가 없는 수령자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이 프로그램에 가입하게 되면 선불 카드를 발급받은 후 매달 연금 수령일에 사회보장국에서 카드 계좌로 연금 액수만큼의 금액을 입금한다. 이 카드를 이용해 물건을 구매하거나 공과금을 낼 수 있고 필요하면 ATM 기계를 통해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 프로그램 가입은 온라인 (www.usdirectexpress.com 또는 www.godirect.org), 전화 (800-333-1795, 888-544-6347), 로컬 오피스 방문 등을 통해 모두 가능하다. 신청 시 12자리 연금 체크번호와 최근 연금 체크 액수를 제공해야 한다.


​수취 대리인 제도


연금 수혜 대상자가 돈을 관리할 능력이 없을 경우, 사회보장국에 연락하면 수헤자의 복지를 위해 돈을 사용하겠다고 동의하는 가족, 친척, 기관 등이 대신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하지만 단지 '법적 후견인'이거나 '위임장'을 소지한 것만 가지고 수취 대리인이 될 수는 없다. 대리인으로서 연금을 대신 수령하기 위해서는 사회보장국으로부터 별도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상세한 상담은 로컬 오피스를 직접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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