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애틀 천진한의원] 요통의 한방치료 - 시애틀한인로컬한방칼럼
요통은 허리의 통증을 말하는데 때로는 허리통증과 함께 허리와 다리, 무릎 등이 저리고 땡기면서 아픈 요각통의 증세로 변하기도 한다. 요통 환자분들이 호소하는 불편함은 무척 다양하게 나타나서 그저 허리가 묵직하며 뻐근한 정도에서 누워서 몸을 일으키기 힘들 정도로 심한 통증까지 여러 형태를 보이기도 한다. 때로는 밤에 더욱 심하고 또 어떤 분들은 자고 일어났을 때 아픈 증상을 느끼기도 한다. 이렇게 요통의 증상이 여러 가지인 이유는 근육, 신경, 인대, 내부장기 등 여러 원인에서 요통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요통의 원인과 증상
1. 어혈과 외상 및 염좌
허리가 아픈 원인 중 흔히 무거운 것을 들다가 삐끗한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흔히 병원에서 “인대가 늘어났네요”라는 얘기를 듣곤 한다. 주로 무리한 동작이나 작업, 운동 중에 허리의 근육과 인대를 손상해서 오는 것으로 초기에 안정과 치료를 하면 쉽게 호전되나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계속 무리를 하게 되면 심하거나 만성적인 요통으로 발전하게 된다.
또 다른 흔한 원인으로는 외상을 들 수 있는데 떨어지거나 부딪히거나 교통사고 등으로 충격을 받아 허리가 아프게 되는 것을 말한다. 한의학에서는 이럴 경우 허리에 어혈(병적인 혈액, 즉 나쁜 피)이 생겨 경락의 기혈순환을 방해하여 허리통증이 생긴다고 본다.
2. 신허(신장기능의 허약)
동의보감에서는 “허리는 신장의 부(府-집이라는 뜻)”라고 하여 신장기능의 약화가 만성요통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고 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신장이란 단순히 콩팥을 의미하기보다는 골격계, 내분비계의 기능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신허요통은 별다르게 다친 적도 없는데 허리가 뻐근하며 자주 허리가 아프고 조금만 서있거나 앉아 있어도 쉽게 피로를 느끼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3. 담음
담음이란 체내에 고여 있는 일종의 노폐물을 말하는데 동의보감에서는 담음도 허리통증의 원인중 하나로 본다. 즉, 비정상적 노폐물인 담음이 경락을 막아서 허리가 아픈 것이다. 요통 환자중 아픈 통증이 여기저기로 옮겨 다니고 체형이 비만하거나 몸이 잘 붓거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높은 중년환자의 경우 담음이 그 원인일 확률이 높다. 이런 분들은 허리가 아파서 병원에 가면 살을 빼라는 권유를 받는 수가 많다.
4. 풍습과 풍한
허리가 아플 때 허리와 다리가 시리거나 찬바람이 난다고 말하는 분들이 있다. 이런 요통은 외부의 풍한습사(찬바람과 습기)가 경락에 침입하여 발생한 것으로 날이 흐리거나 추우면 더욱 쑤시고 아픈 증세가 특징적이다. 따뜻하게 해주면 많이 부드러워지는 특징을 지닌다. 여자분들에게 많고 산후풍으로 인한 요통에도 많다.
5. 기타 내부 장기의 질환
신장 외에도 장이 나쁘면 만성적인 허리통증에 시달리게 된다. 아랫배에 가스가 차고 소화가 안 되면 허리가 아파지는 분들을 의외로 많이 만나게 되는데 대개 그 원인을 잘 모르고 물리치료 등 국소적인 치료에만 매달리는 것을 보면 의료인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까울 때가 많다.
6. 칠정상(정신적인 문제)
스트레스 등 여러 정서적인 문제가 병을 일으키는 것을 한의학에서는 칠정상이라고 하는데 이 문제도 요통의 원인이 된다. 흔히 신경을 쓰고 나면 허리가 뻗뻗해지고 때로 다리까지 저린다는 환자분을 흔히 접하게 되는데 바로 이 경우이다.
▲요통의 치료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해내기만 하면 요통은 그리 어렵지 않게 치료될 수 있다. 어혈로 인한 요통은 어혈을 풀어내는 오적산계통의 한방약과 해당 경락에 대한 침술치료와 어혈을 제거하는 부항치료를 곁들이면 다스릴 수 있다.
담음으로 인한 요통은 음식주의와 함께 이진탕 등의 한약처방으로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여 요통을 제거하면서 비만을 치료하면 치료와 함께 체질개선도 된다.
풍습이나 풍한이 원인이면 한약투여와 더불어 훈증, 온구(뜸의 일종으로 뜨겁지 않은 뜸), 온침 등의 한방온열요법을 처방한다.
위나 장이 나빠서 허리가 아픈 경우는 속을 치료하여 요통의 원인을 제거하여야 한다.
칠정상으로 인한 요통을 기요통이라 하는데 도인안교등 한방심리치료와 함께 한약을 사용하여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기른다.
위와 같은 원인치료와 함께 체질과 근육상태에 적합한 운동방법을 처방하며 식사 및 생활개선에 아울러 힘쓴다면 요통은 잘 치료될 수 있을 것이다.
▲치료 시 유의사항과 민간요법
요통환자는 지나친 성생활을 피하고 오래 앉아 있거나 오래 서있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또한 음주는 요통을 악화시키므로 가급적 절제한다. 그리고 평소에 요통체조나 수영 등으로 허리와 배의 근육을 보강하여야 한다.
요통에 좋은 민간요법으로는 두충나무의 껍질을 약간 태워서 차로 끓여 먹으면 도움이 되나 장기복용 시에는 한의사의 진단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