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보조비(SSI)와 장애보험-4 (메디케어, 장애보험(SSDI)과 생계보조비의 차이(SSI))

전문가 칼럼

생계보조비(SSI)와 장애보험-4 (메디케어, 장애보험(SSDI)과 생계보조비의 차이(SSI))

​메디케어


장애연금을 24개월 수령한 사람은 메디케어 파트 A, B, D, 신청자격이 자동 발생한다. 또 장애연금을 승인 받으면 종전 직정 건강보험을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코브라(COBRA) 프로그램 이용최대 기한도 10개월에서 29개월까지 연장된다.


​장애보험(SSDI)과 생계보조비의 차이(SSI)


장애를 가진 사람이 연방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혜택이라는 점에서 장애보험 (SSDI)과 생계보조비(SSI)는 공통점을 가진다. 하지만 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측면에서 두 제도는 매우 다르다. 우선 SSDI는 사회보장세로 거둬들인 돈의 일부를 장애신탁기금에 할당한 재원으로 운영된다. 반면 SSI는 연방정부의 일반 세수에서 충당된다.

SSDI는 근로자가 장애를 당했거나, 장애를 가진 생존 배우자. 22세 미만 성인 자녀 등에게 지급된다. 이에 반해 장애를 이유로 지급되는 SSI는 가족에게 별도의 지원금이 없다. 또 SSDI를 승인 받으면 통상 2년 후부터 메디케어 모든 파트의 가입자격도 얻게 된다. 이와는 달리 SSI를 받게 되면 그 즉시 메디케이드 혜택도 보게 된다. 자격 조건에서도 차이가 난다. SSDI는 FICA 혹은 SECA 세금 납부 뿐만 아니라 연령에 따라 최근 3~10년 사이 최소한 1년 반에서 5년 이상 일했는지를 입증하는 최근 근로 테스트와 연령별로 최소한의 근로 기간을 충족시켜야 하는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반면 SSI는 일정 기준이하의 소득, 자산을 보유했는지 검증 받아야 한다.


 구분

SSDI

SSI 

재원 

장애신탁기금 

일반 정부 세수 

 필수 자격 조건

소득에 따른 FICA, SECA 세금 납부 

일정 한도 이하의 소득, 자산 보유 

 건강보험 제공

메디케어 모든 파트 

메디케이드 

 수령액 결정

수혜장 평생 평균 소득을 기반으로 사회보장국이 결정 

연방정부가 매년 월 평균 지급 기준액 발표 

 주정부 보조

주정부 보조금 없음 

주 별로 보조금 있음 

 가족 혜택

미성년 자녀 등 가족도 수혜 가능 

가족에게 별도 지원금 없음 


<저작권자 ⓒ 최명희 한솔보험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