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진한의원] 임신중 감기 - 시애틀 한인 한방 칼럼
임신을 하게 되면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여러 가지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임신 중 감기 한방치료]
임신 초기 감기나 임신 후반기 감기나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기침을 달고 있으면 이로 인해 유산이나 조산의 우려도 있고 무엇보다도 전반적인 컨디션의 감소로 인해 생활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휴식을 많이 취하고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고 가습기를 발 쪽으로 틀어주면서 충분히 촉촉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으로 호전되지 않을 때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감기를 낫게 하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론 이때 사용되는 한약도 태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증상을 가라앉혀주는 약재만을 사용합니다.
▲임신 중 구안와사
얼굴에 분포하는 ‘안면신경이 마비’되어 생기는 증상입니다.
[임신 중 구안와사 한방치료]
대부분의 임신중 구안와사는 임신 후기에 발생하고 더구나 이 시기는 태아가 거의 모든 장기 형성을 마치고 크기만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태아에게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바로 내원해서 침 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침은 얼굴과 손발에 놓으므로 태아에 직접적인 자극이 전해지지도 않으며 약물 또한 부족한 혈을 보충해주면서 풍사를 몰아내는 약을 사용하는데 태아에게 문제가 없는 약으로만 구성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구안와사의 치료보다는 시간이 좀 더 걸리는 경우가 많지만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됩니다.
▲임신 중 보양
몸이 약한 임산부들은 ‘임신중 보약을 복용함’으로 여러 증상들을 해결합니다.
[임신 중 보양(한약)]
간혹 임신 중에 보약을 먹고 싶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임신 중 보약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몸이 약한 임산부들은 임신 중 보약을 복용함으로 여러 증상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엄마들은 전부 임신 안 한 것처럼 몸을 움직여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몸이 약한 엄마들은 좀 무리를 하거나 힘이 들면 가끔씩 아랫배가 뭉치고 딴딴해지며 하복통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몸이 나른하면서 누워 있고만 싶고 그냥 매사에 의욕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기운이 달려서 일어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임신을 안전하게 유지하면서 기운을 보충해주는 한약을 복용하면 태아에도 영향이 없고 증상도 소실됩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있을 임신 후기의 여러 트러블들을 막아주면서 건강한 임신 기간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유산 예방
유산 징후가 있을 때 적극적으로 유산을 방지하는 한약을 사용합니다.
[유산 예방 한방치료]
유산기가 있을 때 이것을 치료하는 방법은 이것이 허에 속한 것인가, 열에 속한 것인가를 먼저 구별하여야 합니다. 출혈이 있거나 복통이 있을 때 그냥 단순히 절대 안정만 취하고 있다고 해서 유산이 진행되지 않고 임신이 계속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서 안태해야 유산되지 않습니다.
유산은 보통 임신 초기, 3개월, 5개월, 7개월 등에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자주 유산이 되는 분은 그 전에 유산했던 시기가 오기 전에 기혈을 보하면서 태아와 태반을 견고히 하는 약을 복용해서 그 허를 보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