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美서 질적성장…친환경차 누적판매 100만대 노린다

현대차·기아 美서 질적성장…친환경차 누적판매 100만대 노린다

역대 최다 판매에 고부가가치車 선전…미국시장서 첫 '판매 4위'
작년까지 친환경차 94만7천대 판매…"올해 1분기내 100만대 돌파"
제네시스 30만대 돌파 유력…RV 판매도 호조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해 미국에서 고부가가치 차량을 앞세워 양적 성장에 더해 질적 성장까지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질적 성장을 이끈 친환경차와 제네시스는 올해 각각 100만대와 30만대를 돌파할 것이 유력하다. 


11일(현지시간)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두 회사는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전년 대비 12.1% 증가한 165만2천821대를 팔아 미국 진출 후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현대차(제네시스 포함)는 총 87만370대를 판매해 처음으로 연간 판매 80만대를 돌파했고, 기아도 78만2천451대로 2021년 기록을 넘어 최다 판매를 경신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사상 처음으로 스텔란티스(153만3천670대)를 제치고 GM(257만7천662대), 도요타(224만8천477대), 포드(198만1천332대)에 이어 4위에 올랐다.

현대차·기아의 기록은 친환경차와 제네시스, 레저용 차량(RV) 등 이른바 고부가가치 차량이 이끌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미국에서 총 27만8천122대의 친환경차를 팔았는데, 이는 전년 대비 52.3% 증가한 것이다. 2021년 연간 판매 10만대를 처음 넘어선 이후 2년 만에 판매량이 2.7배 증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기아의 미국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2020년 3.2%에서 지난해 16.8%까지 5배 넘게 커졌다. 미국 친환경차 시장 내 점유율도 2021년부터 3년 연속 20%를 넘겼다.

이중 현대차와 기아 합산 9만4천340대의 전기차가 지난해 미국에서 팔려 62.6%라는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2022년 8월 이후 본격화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여파에도 선전했다는 평가다.

지난해 현대차·기아의 하이브리드차 판매량도 전년 대비 47.8% 증가한 18만3천541대였다.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는 지난해 미국에서 전년 대비 22.6% 증가한 6만9천175대를 판매했다.

제네시스는 2022년 11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14개월 연속 전년 동월 대비 판매 증가가 이뤄졌고, 지난해 2월부터는 11개월 연속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 중이다.

미국 시장 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RV 부문에서 강세를 보인 것도 판매량을 끌어올렸다.

지난해 미국에서 팔린 현대차·기아의 RV 차량은 총 121만8천108대로, 전년 대비 15.9% 증가했다.

RV는 2022년 처음 연간 100만대를 넘긴 뒤 지난해에 두 자릿수 증가율을 달성하며 판매 비중도 역대 최고인 73.7%를 기록했다. 


자동차업계는 올해부터 코로나19 여파가 완전히 가시면서 완성차업체들이 전기차 등 친환경차 시장에서 주도권 확보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기아도 공격적인 판촉 전략으로 미국 판매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까지 미국 시장에서 총 94만6천962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해 빠르면 올해 1분기 누적 판매 100만대 달성이 유력하다.

제네시스도 지난해와 비슷한 판매 추세를 기록하면 올해 3분기께 미국 시장 누적 판매 30만대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제 현대차·기아는 가성비가 좋은 브랜드를 넘어 품질과 브랜드를 내세워 미국 소비자가 지갑을 기꺼이 여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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