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양자컴퓨팅 등 첨단기술 안보, 동맹과 긴밀 협력 필요"


美 "양자컴퓨팅 등 첨단기술 안보, 동맹과 긴밀 협력 필요"

"美, 조만간 EU와 양자 컴퓨팅 분야 협력 양해각서 체결 발표"

앤 뉴버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부보좌관
앤 뉴버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부보좌관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앤 뉴버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사이버·신기술 담당 부보좌관이 30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열린 '퀀텀 월드 콩그레스'에서 토론하고 있다. kyunghee@yna.co.kr 2022.11.30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앤 뉴버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사이버·신기술 담당 부보좌관은 30일(현지시간) 사이버 안보 측면에서 중국과 러시아 등에 대한 대응 방안과 관련, 동맹과 협력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뉴버거 부보좌관은 이날 워싱턴 DC에서 열린 '퀀텀 월드 콩그레스' 기조 토론에서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중국과 러시아 등의 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과 관련, "양자 컴퓨팅은 위기 대응 방안을 극대화하는 시스템"이라며 "기본적으로 우리의 목표는 동맹과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이 조만간 EU와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을 발표할 것"이라며 "이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했다.

그는 또 "관심 있는 모든 국가의 협력과 동참을 기대한다"면서 "더 많은 국가가 동참할수록 더 많은 혜택이 모두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국제 사회 차원의 사이버 안보 체계 마련 필요성을 지적했다.

뉴버거 부보좌관은 "컴퓨터 암호화 기술은 온라인 상거래를 비롯해 실질적으로 모든 안보 체계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며, 잠재적으로 큰 위협이 될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그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서명한 국가 안보 각서를 거론, "가장 광범위한 연대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유럽을 비롯해 아시아 등 거대한 국제적 파트너들과 공조가 필요하다. 유럽을 비롯해 호주, 일본 등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현재는 기초적인 접근에 머물고 있지만, 미국은 다면적인 양자 및 다자 협력을 통해 기술 개발 단계에서부터 협력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우선순위를 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kyunghee@yna.co.kr

0 Comments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