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환 광부, 악몽·불안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호소(종합)


생환 광부, 악몽·불안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호소(종합)

정신건강의학과·안과 검진 받아…전날부터 트라우마 치료제 처방

병원에서 안정 취하는 광산 고립 생환자들
병원에서 안정 취하는 광산 고립 생환자들

(안동=연합뉴스) 김선형 기자 = 경북 봉화군의 한 광산에서 열흘간 고립됐다 구조된 작업자들이(오른쪽이 작업반장 박모씨, 왼쪽은 보조작업자 박모씨)가 5일 경북 안동시 안동병원에서 이철우 경북지사를 만나고 있다. 구조된 이들의 건강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주치의는 "두 분이 수일 내 퇴원까지 할 수 있을 걸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sunhyung@yna.co.kr

(안동=연합뉴스) 김현태 박세진 기자 = 경북 봉화 광산 매몰사고 221시간 만에 구조된 광부 2명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증상을 보여 치료를 받고 있다.

7일 구조된 광부 가족들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께 두 사람은 입원 중인 안동병원 내 정신건강의학과와 안과에서 함께 검진을 받았다.

병원 측은 정신과 상담과 함께 시력 보호를 위해 당분간 햇빛 노출을 자제하고 선글라스를 착용하도록 진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부터 병원 측은 두 사람에게 트라우마 치료제를 처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날 오전 안동병원 측은 광부 2명의 건강 상태에 대해 "잠을 자다가 깨고 가벼운 경련 증상이 있고 눈이 붓는 증상이 있다"며 정신건강의학과와 안과 협진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구조된 광부 가족들에 따르면 두 사람은 매일 밤 깊은 잠에 들지 못한 채 소리를 지르거나 경련을 일으키는 등 정신적 후유증을 앓고 있다. 

작업 반장 박정하(62)씨의 아들 박근형(42)씨는 "주치의한테도 정신적인 부분을 집중적으로 치료해달라고 말을 했고, PTSD 증상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버지가 주무시다가 악몽도 꾸시고 소리를 지르기도 하신다"며 "오늘은 본인 스스로 불안한 거 같다는 말씀도 하셨다"고 전했다.

함께 구조된 동료 광부 박모(56)씨의 가족도 "정신적인 트라우마가 심해 치료 기간이 길어질 거 같다. 밤에 자다가 끙끙 앓거나 소리를 지른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안동병원 한 관계자는 "통상 큰 사고를 겪고 나면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두 사람은 안동병원 2인실에서 3일째 함께 머물며 치료받고 있다. 

현재 두 사람 모두 스스로 천천히 걸을 수 있고, 일반식을 먹는 등 신체적인 건강 상태는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다만 두 사람의 가족들은 "정신과 치료가 중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퇴원 시기를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광산 구조자가 입고 있던 작업복
광산 구조자가 입고 있던 작업복

(봉화=연합뉴스) 박세진 기자 = 5일 경북 안동병원 응급실 앞에서 봉화군 아연광산 매몰사고로 고립됐다가 구조된 작업반장 박모(62)씨의 아들 박근형(42)씨가 고립 당시 박씨가 입고 있던 작업복을 취재진에게 보여주고 있다. 2022.11.5 psjpsj@yna.co.kr

mtkht@yna.co.kr

psjpsj@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0 Comments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